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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금 적게 먹기 실천전략

    • 가정에서 소금 적게 넣고!
      • 가정에서부터 심심한 맛에 익숙해지세요.
      • 음식이 뜨겁거나, 매운맛이 강하면 입맛이 둔해져 간을 짜게 하게 됩니다.
    • 급식에서 적게 담고!
      • 짠 음식은 적게 담으세요.
      • 절임 식품, 양념, 소스 등을 적게 담으면 적게 먹게 됩니다.
    • 외식에서 적게 먹고!
      • 외식에서는 과식하기 쉬우므로 주의하세요.
      • 국물 등 식사량만 줄여도 나트륨 섭취량이 많이 줄어듭니다.

    나트륨을 적게 먹는 방법

    • 구매
      • 영양표시에 있는나트륨 양을 꼭 확인해요.
      • 나트륨을 찾아요.
      • 나트륨의 mg을 확인해요.
      • %영양소 기준치를 확인해요.
      • 1회 제공량을 확인해요.
      • 비교해보고 나트륨이 적은 식품을 사도록 해요.
    • 주문
      • 주문할 때는 '싱겁게' 해달라고 요청하세요.
      • 덜짜게, 싱겁게 해달라고 주문시 먼저 요청하세요.
      • 양념, 소스(소금)는 미리 다넣지 말고 따로 달라고 요청하세요.
    • 식사
      • 국, 찌개, 국수의 국물을 적게 먹습니다.
      •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되도록 적게 먹어요.
      • 캐첩, 머스타드, 양념스프, 소스 등은 되도록 적게 넣어요.
      • 국물은 작은 그릇에 담아 조금만 먹어요.
    • 간식
      • 간식으로 채소, 과일, 우유를 먹습니다.
      • 채소, 과일, 우유에는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고,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설하도록 도와줍니다.

    영양표시 확인! 건강습관의 출발입니다.

    식약처 영양정책과 홈페이지(http://nutrition.kfda.go.kr)를 참고 하시면 플래시로 쉽고 재미있게 구성된 영양표시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환경보건국 > 식품안전과 > 식품정책팀

    문의 : 031-729-3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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