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안내

신청안내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안내(지원대상, 지급액, 지급수단, 대상자 조회)

지원대상

2021.6월 건강보험료 기준 가구소득 하위 80%
※ 1인가구, 맞벌이가구 특례기준 적용

지급규모

1인당 25만원(4인 가구 기준 100만원)

지급수단

신용‧체크카드 충전, 선불카드, 성남사랑상품권(모바일) 중 선택

지급시기

온라인: 9월 6일(월) ~ 10월 29일(금)

오프라인: 9월 13일(월) ~ 10월 29일(금)

대상자 조회

국민비서 알림서비스 안내(요청 8.30.(월)~, 알림 9.5.(일)~) 홈페이지(https://www.ips.go.kr/)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 건보공단 홈페이지·앱 등에서 조회도 가능(9.6.(월)~)
※ 온라인 조회 첫 주는 요일제 적용(출생년도 끝자리별로 조회 제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안내(방식, 신청인, 기간, 신청장소, 절차, 찾아가는 신청)

유형

카드사 신청(신용·체크카드)

지자체 신청(상품권·선불카드)

온라인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상품권)

오프라인
(선불카드)

기간

9.6.(월)~10.29.(금)

9.13.(월)~10.29.(금)

9.6.(월)~10.29.(금)

9.13.(월)~10.29.(금)

절차

① 카드사 홈페이지(또는 앱) 접속
② 신청서 입력
③ 신청 접수
④ 사용승인, 충전 알림

① 카드와 연계된은행창구 방문
② 신청서 작성
③ 신청서 접수
④ 사용승인, 충전 알림

① 지역사랑상품권 앱(chak) 접속
② 신청서 입력
③ 신청서 접수
④ 사용승인 및 충전 알림(문자)

① 주소지 관할 행정복지센터 방문
② 신청서 작성
③ 신청서 접수
④ 선불카드 현장 발급 및 충전

찾아가는 신청

기간: 2021.9.13.(월) 09:00 ~ 2021.10.29.(금) 18:00

대상자 신청 시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서 접수, 재방문 지급
* 다른 가구원이 있을 경우 '찾아가는 신청' 요청 제한

카드사 홈페이지 안내(카드사명, 홈페이지)

카드회사

홈페이지 신청 (9.6.월~)

연계은행 방문신청 (9.13.월~)

신한카드

https://www.shinhancard.com

신한은행

KB국민카드

https://card.kbcard.com

KB국민은행

삼성카드

https://www.samsungcard.com

없음

현대카드

https://www.hyundaicard.com

없음

우리카드

https://sccd.wooribank.com

*우리카드는 BC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

우리은행

비씨카드

https://www.bccard.com

* 20개 제휴회원사의 신용·체크카드는 모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 페이북 앱에서도 신청 가능

15개 제휴 금융기관 창구

* 우리은행, 기업은행, 농협,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수협,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하나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신협

* 케이뱅크, 카카오페이, 차이카드, 저축은행, 바로카드는 온라인에서만 신청 가능

하나카드

https://www.hanacard.co.kr

* 하나자체카드는 하나카드 홈페이지에서, 하나BC카드의 경우 비씨카드에서 신청

하나은행

롯데카드

https://www.lottecard.co.kr

없음

NH농협카드

https://card.nonghyup.com

* 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에서, 농협BC카드는 농협카드 홈페이지 또는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농협은행 및 농축협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안내(이의신청절차, 이의신청기간)

처리방식

접수: 국민신문고(온라인),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오프라인)에서 접수

심사
①가구구성 관련은 지자체
②소득(건보료) 관련은 건보공단에서 심사
③복합민원지자체에서 가구조정건보공단에서 건보료 조정

기간

2021.9.6.(월) ~ 2021.11.12.(금) ※ 이의신청 처리: ~ 2021.12.3.(금)

[이의신청절차]

  • ① 이의신청
    국민신문고, 행정복지센터
  • ② 신청 검토
    신청자료 확인 적정성 검토
  • ③ 결과 안내
    대상자 여부 결과 안내
  • ④ 지원금 신청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안내(‘요일제’운영)

범위

대상자 조회(카드사·상품권 온·오프라인 조회, 행정복지센터 방문조회)

지급신청(카드사·상품권 온·오프라인 신청,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

이의신청(국민신문고 온라인 신청,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

방식

출생년도 끝자리별로 조회·신청 요일 제한
※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토·일
1 6 2 7 3 8 4 9 5 0 제한없음(※ 온라인만)

기간

첫 주 요일제 적용

문의
성남시콜센터 1577-3100 시 TF 팀장 031-729-4217 담당자 031-729-8740
시청 TF (수정구) 시청 TF (중원구) 시청 TF (분당구)
031-729-4218 031-729-4219 031-729-8736 031-729-8737 031-729-8738 031-729-8739
수정구 중원구 분당구
구분 연락처 구분 연락처 구분 연락처
수정구청TF 031-729-5059~5067 중원구청TF 031-729-6942~6949 분당구 TF 031-729-8026~8029
031-729-8046~8047
031-729-7533~7535
신흥1동 031-729-5277 성남동 031-729-6966 분당동 031-729-8003
신흥2동 031-729-5287 중앙동 031-729-6967 수내1동 031-729-8004
신흥3동 031-729-5396 금광1동 031-729-6968 수내2동 031-729-8005
태평1동 031-729-5045 금광2동 031-729-6969 수내3동 031-729-8006
태평2동 031-729-5296 은행1동 031-729-6970 정자동 031-729-8007
태평3동 031-729-5295 은행2동 031-729-6971
031-729-6972
정자1동 031-729-8008
태평4동 031-729-5736 상대원1동 031-729-6973
031-729-6591
정자2동 031-729-8009
수진1동 031-729-5543 상대원2동 031-729-6974
031-729-6598
정자3동 031-729-8010
수진2동 031-729-5097 상대원3동 031-729-6975
031-729-6954
서현1동 031-729-8011
단대동 031-729-5269 하대원동 031-729-6976 서현2동 031-729-8012
산성동 031-729-5345 도촌동 031-729-6599 이매1동 031-729-8013
양지동 031-729-5386 이매2동 031-729-8014
복정동 031-729-5851 야탑1동 031-729-8015
위례동 031-729-5593
031-729-5259
야탑2동 031-729-8016
신촌동 031-729-5359 야탑3동 031-729-8017
고등동 031-729-5044 금곡동 031-729-8018
시흥동 031-729-5408 구미동 031-729-8019
구미1동 031-729-8020
판교동 031-729-8021
삼평동 031-729-8022
백현동 031-729-8023
운중동 031-729-8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