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판) 코로나19관련 입원·격리자 생활지원비 지원사업 안내
- 지원대상자
-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입원·격리통지서를 받은 사람
- 개정지침 적용
- 2022. 3. 16. 이후 입원,격리 통지를 받은 사람
* 원칙적으로 입원,격리 통지서상 ‘격리시작일’을 격리통지일로 봄
☞ 2022. 3. 15. 이전 입원·격리 통지된 사람은 종전 고시 및 지침 기준 적용
- 지원기준
- 신청 및 지급 단위 : 확진자 또는 격리자 가구 단위 신청·지급
- 가구 기준 : 주민등록표상 동거인을 동일가구로 봄
* 실제 동거하고 있으나 격리자가 주민등록표상 분리 등재된 경우는 별도 가구로 보아 따로 신청
* 아동보호시설, 장애인거주시설, 요양원 등 집단시설 거주자의 경우 주민등록표에 함께 등재된 경우라도 개별 격리자를 별도 가구로 인정
- 신청자 : 신청자는 원칙적으로 가구 내 확진자로 함(확진자가 없는 가구는 격리자가 신청)
* 확진자가 미성년자인 경우 → 가구 내 다른 성인 격리자 명의로 신청
성인 격리자가 없는 경우 → 보호자, 법정대리인이 신청(위탁부모 등 포함)
- 지원인원 : 동일 주민등록표상 가구원 중 입원·격리 통지를 받은 격리자 수에 따라 산정하되, 1인과 2인 이상으로 구분하여 지원
* 단, 입원·격리자 본인이 아래 해당하는 경우는 해당자를 지원 인원에서 제외
- 지원기간 : 개별 격리자의 격리일수는 지원기간에 반영하지 않음
☞ 격리일수와 무관하게 정액 지원
- 지원금액 : 가구 내 격리자가 1인인 경우 10만원 정액 지원
- 2인 이상인 경우 50%를 가산한 15만원 정액 지원
☞ 격리자가 3인 이상인 경우도 최대 15만원을 지원함에 유의
- 동일가구 1건의 격리통지 기간 중 중도에 추가 확진자가 발생(즉, 가구 내 격리자 또는 수동감시자가 양성판정으로 확진자 전환)하여 해당 가구의 격리기간이 연장된 경우, 1건으로 신청·지급
- 동일가구 1건의 격리통지 기간이 종료된 후 새로운 격리통지를 받게 된 경우, 이 신규 격리통지에 대한 생활지원비는 해당 격리통지의 격리자 수에 따라 별도 신청·지급
- 신청방법
- 신청기관 : 확진자의 주민등록주소지(외국인등록주소지) 관할 읍·면·동*
* 등록주소지가 없는 지원대상자는 입원의료기관 또는 격리지역의 관할 읍·면·동에 신청
- 신청방법 : 방문, 우편, 팩스, 이메일, 온라인(보조금24)
- 본인 확인을 거치지 않는 비대면 신청의 경우 입금 시 본인 인증이 가능하도록 지급계좌를 격리당사자(확진자, 격리자) 계좌로 제한
* 미성년자의 경우 보호자, 법정대리인(위탁부모 포함) 계좌로 지급을 원칙으로 하나 본인 계좌로의 지급도 인정
- 신청기간 : 격리 해제일*로부터 3개월 이내
* 7일 격리해제 후 3일간은 주의기간이므로 가급적 10일 경과 후 신청
※ 동 행정복지센터 혼잡으로 인하여 해제일로부터 2주 후에 방문 바랍니다.
- 신청 구비서류 (온라인 신청의 경우 예외 신청사유 증빙서류만 첨부)
- 생활지원비 신청서(서식 제1호) 1부
- 격리대상자 본인 통장(사본) 1부
- 본인 및 대리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 주민등록 등본 등 세대별 가구원 수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 단, 행정정보 공동이용에 동의한 경우는 생략 가능
- 위임장(서식 제2호) 1부(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에 한함)
- 예외 신청사유 증빙서류(유급휴가 미제공 확인서 등, 해당자에 한함)
- 온라인 신청 및 처리
- 시행일 : 2022.5.13.(온라인 신청 서비스 개시 이후)
- 적용대상 : 2022.5.13. 이후 격리 해제된 확진자
※ 온라인신청 불가 대상(→오프라인 신청)
- ① 2022.5.12. 이전 격리 해제된 사람(확진자+접촉자)
- ② 감염취약시설 3종 밀접접촉격리자(격리해제 시점 불문)
- ③ 공동격리자(공동격리자가 포함된 확진자 가구 포함)
- ④ 주민등록번호가 없는 외국인
- 신청 시스템 : 정부24의 ‘보조금24’(www.gov.kr-보조금24-나의혜택)
- 2022.5.13. 이후 격리 해제된 확진자에 한해 본 메뉴에서 맞춤 안내* 제공
* 코로나19 정보관리시스템상의 확진자 정보가 자동 연계되어 보조금24의 ‘나의혜택’ 메뉴를 통해 신청(2022.5.12. 이전 격리해제자 등 그 외 격리자는 신청 접근 불가)
- 신청방법 : 맞춤 안내가 제공된 민원인(2022.5.13.이후 격리 해제된 확진자)이 보조금24(정부24 하위 메뉴)를 통해 온라인 신청
- 본인 인증 후 신청 시 주민정보 및 격리정보(세대 내 기타 가족 확진자 포함)는 시스템 연계를 통해 자동 제공(→민원인 기재 불필요)
- 비대면 신청을 위한 이메일주소, 팩스 번호, 담당자 전화번호 안내
- 신청서 작성 시 신청인의 전화번호를 반드시 기재 바랍니다.
- 입원 격리통지기간 작성 방법 안내: 예시) 2022년 4월1일 ~ 4월 7일
관할동 메일주소, 동 팩스번호, 담당자 전화번호 현황
관할동 |
메일주소 |
동 팩스번호 |
담당자 전화번호 |
신흥1동 |
sinheung1@korea.kr |
031-729-5609 |
031-729-5614 |
신흥2동 |
sinheung2@korea.kr |
031-729-5629 |
031-729-5632, 5227, 5078 |
신흥3동 |
tlsgmd3@korea.kr |
031-729-5649 |
031-729-5653 |
태평1동 |
tp1dongg@korea.kr |
031-729-5669 |
031-729-5662, 5366 |
태평2동 |
tae2corona@korea.kr |
031-729-5689 |
031-729-5972 |
태평3동 |
tp3d@korea.kr |
031-729-5709 |
031-729-5713 |
태평4동 |
tp4444@korea.kr |
031-729-5729 |
031-729-5731 |
수진1동 |
sujin1@korea.kr |
031-729-5749 |
031-729-5138, 5753 |
수진2동 |
sujin2222@korea.kr |
031-729-5779 |
031-729-5298, 5097 ,5944 |
단대동 |
dandae1@korea.kr |
031-729-5789 |
031-729-5794 |
산성동 |
sanseong01@korea.kr |
031-729-5819 |
031-729-5812 |
양지동 |
yangji22@korea.kr |
031-729-5839 |
031-729-5835,5439 |
복정동 |
bokjeong@korea.kr |
031-729-5849 |
031-729-5853, 5029 |
위례동 |
seongnamwirye@korea.kr |
031-729-5959 |
031-729-5964 |
신촌동 |
sinchon7@korea.kr |
031-729-5869 |
031-729-5874, 5866 |
고등동 |
gogeungdong@korea.kr |
031-729-5889 |
031-729-5893, 5894 |
시흥동 |
snsh777@korea.kr |
031-729-5909 |
031-729-5914, 5923 |
성남동 |
sn112233@korea.kr |
031-729-6619 |
031-729-6835 |
중앙동 |
jungang123@korea.kr |
031-729-6639 |
031-729-6821 |
금광1동 |
geum1@korea.kr |
031-729-6659 |
031-729-6655~6 |
금광2동 |
sngg@korea.kr |
031-729-6822 |
031-729-6675 |
은행1동 |
eunhaeng1@korea.kr |
031-729-6689 |
031-729-6693 |
은행2동 |
eh2d@korea.kr |
031-729-6709 |
031-729-6864 |
상대원1동 |
sangdaewon1@korea.kr |
031-729-6729 / 031-729-6739 |
031-729-6913 |
상대원2동 |
sdw2@korea.kr |
031-729-6759 |
031-729-6752 |
상대원3동 |
sangdw3@korea.kr |
031-729-6769 |
031-729-6881 |
하대원동 |
hdw2022@korea.kr |
031-729-6789 |
031-729-6829 |
도촌동 |
dochondong@korea.kr |
031-729-6819 |
031-729-6812 |
분당동 |
snbundang@korea.kr |
031-729-7619 |
031-729-8102 |
수내1동 |
sunae1dong@korea.kr |
031-729-7629 |
031-729-8112 |
수내2동 |
sn2dong@korea.kr |
031-729-7659 |
031-729-8123 |
수내3동 |
sooo3@korea.kr |
031-729-7679 |
031-729-8133 |
정자동 |
jjd22@korea.kr |
031-729-7699 |
031-729-8143 |
정자1동 |
snjeong1@korea.kr |
031-729-8269 |
031-729-8273 |
정자2동 |
jj2022@korea.kr |
031-729-7709 |
031-729-8009 |
정자3동 |
jeongja3@korea.kr |
031-729-7729 |
031-729-8162, 7725, 7097 |
서현1동 |
sh1dong@korea.kr |
031-729-7759 |
031-729-7099 |
서현2동 |
happy940425@korea.kr |
031-729-7769 |
031-729-8183 |
이매1동 |
imae1dong@korea.kr |
031-729-7789 |
031-729-8194 |
이매2동 |
imae2@korea.kr |
031-729-7809 |
031-729-8203 |
야탑1동 |
ppisland@korea.kr |
동행정복지센터 전화 문의 |
031-729-8212 |
야탑2동 |
yatap2@korea.kr |
031-729-7849 |
031-729-8222 |
야탑3동 |
yatap3dong@korea.kr |
031-729-7879 |
031-729-7873 |
금곡동 |
goldgok@korea.kr |
031-729-7909 |
031-729-8284, 8018, 7167 |
구미동 |
gumidong@korea.kr |
031-729-7949 |
031-729-8295 |
구미1동 |
gumiildong@korea.kr |
031-729-7939 |
031-729-8412 |
판교동 |
pangyo@korea.kr |
031-729-7899 |
031-729-8428, 8021, 8359 |
삼평동 |
sampyung8435@korea.kr |
031-729-7989 |
031-729-8438, 8437, 8435 |
백현동 |
bhd22@korea.kr |
031-729-8309 |
031-729-8324 |
운중동 |
uj22@korea.kr |
031-729-7969 |
031-729-844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