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이전으로 돌아가기

 

    게시물 내용 상세보기
    제목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카북이’ 18일 운행 개시
    작성자 박계현
    등록일 2024-03-15
    조회수 242
    주관부서 중앙도서관
    작성부서 공보관
    첨부파일

    0315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카북이’ 18일 운행 개시.hwp 내려받기 바로보기

    중앙도서관-성남시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 ‘카북이’가 사송교에 정차해 시민들이 책을 빌리고 있다.jpg 내려받기 바로보기

    중앙도서관-성남시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 ‘카북이’가 탄천교에 정차해 한 시민이 빌려갈 책을 고르고 있다.jpg 내려받기 바로보기

    중앙도서관-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카북이’ 운행 개시(사진은 2022년 시청 어린이집 원아들 체험 학습 때).jpg 내려받기 바로보기

    중앙도서관-성남시 탄천 사송교 지점에서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 ‘카북이’에게 도서 대출 중인 시민들.jpg 내려받기 바로보기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카북이’ 18일 운행 개시
        탄천 산책로 오가며 시민에게 책 빌려줘


       성남시는 탄천 산책로를 오가며 시민에게 책을 빌려주는 로봇 ‘카북이’가 겨울철 휴지기(2023.11.28~)를 마치고, 오는 3월 18일부터 운행을 개시한다.

    지난 2022년 첫선을 보인 카북이는 국내 유일의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이다.

    길이 1.8m, 높이 1.2m, 폭 1.1m 크기의 자동차 모양이며, 라이다(LiDAR) 센서, 위성항법 자율주행 알고리즘이 적용돼 시간당 33㎞의 속도로 자율주행한다.

    카북이는 70여 권의 책을 싣고 탄천교, 사송교, 야탑교 등 3곳 정거장에서 15분가량 정차해 1인당 2권까지 도서 대출과 반납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하려면 성남시 공공도서관에서 발급받은 회원증의 바코드를 카북이에게 인식한 뒤 원하는 도서를 빌려 가면 된다. 

    반납은 2주 이내에 카북이에게 하거나 상호대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성남시내 17곳 공공도서관 또는 24곳 작은도서관으로 하면 된다. 

    카북이 도서관 로봇 운행 시간은 평일 오전 10시~12시와 오후 2시~4시다. 공휴일과 비 오는 날은 운행하지 않는다.

    성남시 중앙도서관이 카북이 운영을 맡아 시설을 정기 점검하고, 수시로 새로운 도서로 교체·탑재한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카북이를 통해 276명의 시민이 403권의 책을 빌려 갔다”면서 “탄천에서 즐기는 일상 속 독서환경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카북이’ 18일 운행 개시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카북이’ 18일 운행 개시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카북이’ 18일 운행 개시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카북이’ 18일 운행 개시








    문의: 중앙도서관 자료정보팀  031-729-4633












    공공누리 제 1유형(출처표시)

    성남시청이 창작한 '성남시 자율주행 스마트도서관 로봇 ‘카북이’ 18일 운행 개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성남시, 상생 일자리 구축을 위한 노사민정 공동선언 선포
    이전글 성남시 3978대 전기차 보급 사업…총 357억원 투입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공보관 > 공보팀

    문의 : 031-729-2085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되오니, 답변을 원하시는 민원글은 성남시에바란다 또는 민원상담코너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