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 성남시 시민옴부즈만

      성남시 시민옴부즈만 안내
      김경희 이미지

      김경희

      • 주요경력
        • 前 서울시 시민옴부즈만
      오희성 이미지

      오희성

      • 주요경력
        • 前 성남시 공무원
      성남시 시민옴부즈만 안내
      김경희 이미지

      김경희

      • 주요경력
        • 前 서울시 시민옴부즈만
      오희성 이미지

      오희성

      • 주요경력
        • 前 성남시 공무원
      • 임기 : 4년(단임)
      • 직무 : 고충민원 상담/조사, 불합리한 행정제도 개선
      • 법적근거 : 성남시 시민옴부즈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 시민옴부즈만은 독립기구로 업무수행
    • 옴부즈만(Ombudsman)이란?

      스웨덴어로 남의 일을 대신해주는 대리인이라는 뜻이며, 시민의 대리인으로 행정에 대한 시민의 고충을 접수하여 중립적인 입장에서
      이를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시정조치를 권고함으로써 시민과 행정기관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공평하게 해결하기 위해 임명된 사람 또는 비사법적 시민권익 보호제도

    • 옴부즈만의 기능

      • 시민권리 구제
      • 행정의 민주적 통제
      • 불합리한 제도 개선
      • 행정개혁
      • 갈등해결을 위한 조정
    • 옴부즈만 운영 법적근거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 성남시 시민옴부즈만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
    • 성남시 시민옴부즈만이 하는 일

      • 성남시 및 그 소속기관에 관한 고충민원의 조사와 처리
      • 고충민원 관련 시정권고 또는 의견표명
      • 고충민원 관련 행정제도 및 그 제도의 운영 개선이 필요하다는 권고 또는 의견표명
      • 옴부즈만이 처리한 고충민원의 결과 및 행정제도 개선에 관한 실태조사
      • 민원사항에 관한 안내 및 상담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감사관 > 조사2팀

    문의 : 031-729-2145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되오니, 답변을 원하시는 민원글은 성남시에바란다 또는 민원상담코너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