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성남시 맑은물관리사업소 정수장동영상

    우리시의 정수장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홍보동영상입니다. 안전한 물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가장 깨끗한 물
    가장 맑은 물
    「남한산성 참맑은물」 생산으로 청정 생활을 지키는 여기는 성남시 복정정수장입니다.
    성남시 복정 정수장은 성남시 맑은물 관리사업소가 관리하는 정수장으로 한강의 강물을 깨끗하게 처리하여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처리하는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1978년 정수장을 준공한 이래 현재 하루 25만여 톤의 깨끗한 수돗물을 생산하며 성남시 수정구와 중원구, 분당구 일부 지역에 수돗물을 공급하여 시민들의 먹는 물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환경부로부터 ‘먹는물 수질검사기관'으로 지정된 성남시 복정정수장, 최신식 검사 장비와 시설을 갖추고 주기적인 수질 검사를 통해 원수 취수에서부터 정수 과정을 더욱 깐깐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 생활의 기본입니다.
    성남시 복정정수장은 과학적인 정수처리 공정을 거쳐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가정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한강 취수장에서 원수를 취수해 관경 1,800mm의 관을 통해 약 15km 떨어진 복정 정수장으로 보냅니다.
    정수장내 한강 원수가 처음 도착하는 착수정에서는 물의 양과 흐름을 안정시킨 후, 정수약품인 응집제를 투입하게 됩니다. 그 다음은 혼화지에서 물속에 떠다니는 작은 불순물 입자들이 잘 뭉칠 수 있도록 골고루 섞어줍니다.
    응집지에서는 커다란 패들을 이용해 혼화지를 거친 물속의 이물질을 잘 엉겨서 크고 무겁게 만들어 줍니다.
    침전지에서 응집되어 무거워진 이물질은 하부에 가라앉히게 되고 찌꺼기를 모아서 배슬러지지로 보내지며 상부의 맑은 물만 여과지로 흘려보내게 됩니다.
    여과지에서는 1미터의 두꺼운 모래층으로 되어 있어 침전지를 통과한 물에 남아있는 미세한 불순물까지 깨끗이 걸러주게 되는데, 이때 모래층에 끼는 미세 불순물은 주기적으로 역 세척 과정을 통해 제거하기 때문에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과지를 통과한 물은 소독제인 염소를 투입하여 물속에 존재하는 세균 등에 오염원들을 살균 소독하게 됩니다.
    염소 소독으로 더욱 안전해진 수돗물은 위생적인 정수지에 저장된 후 송수펌프를 이용해 각 지역의 고지대에 위치한 배수지에 일시적으로 저장되었다가 배수관로를 통해서 각 가정에 깨끗한 급수로 공급됩니다.
    복정정수장은 각 정수 처리과정에서 pH조정에 사용되는 액체탄산 주입시설, 물의 좋지 않은 맛과 냄새를 제거하는 분말활성탄투입시설, 액체 염소 투입을 통한 살균 소독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수질감시체계를 구축하고 한강 원수 취수에서부터 정수, 급수 상황 등 수돗물 생산 전 공정을 실시간으로 24시간 감시 통제하고 있습니다.
    성남시 복정정수장에서는 맛 냄새물질 제거로 더 안심하고 즐겨 마실 수 있도록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새롭게 설치할 계획입니다.
    지구에서 우리가 먹고 쓸 수 있는 물은 단 0.0075%.
    가뭄과 물 부족으로 고통 받는 아이들이 생존하는 곳 지금 지구는 목마릅니다.
    머지않은 미래, 우리 대한민국도 물이 부족해집니다.
    생명을 지키는 물
    우리가 함께 아끼고 소중히 해야 할 귀중한 자원입니다.
    성남시는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청정 수돗물만을 생산공급하여 시민의 건강한 미래를 책임져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맑은물관리사업소 > 물생산과 > 수질운영팀

    문의 : 031-729-4153

    현재 페이지의 내용과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만족도 조사결과는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자료로만 활용되오니, 답변을 원하시는 민원글은 성남시에바란다 또는 민원상담코너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