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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니터 개념

    • 사전적 의미
      • 방송국이나 신문사의 의뢰를 받아 프로그램이나 기사에 대한 의견을 제출하는 사람
      • 라디오, 텔레비전의 방송이나 송신 상태를 감시하는 사람 또는 그런 장치
      • 생산 업체의 의뢰를 받아 상품을 써보고 그 결과를 보고하는 사람
    • 민원 vs 시정 모니터의 차이
      • 민원 : 민원제기자(개인 또는 집단)가 자신의 권익을 증진하거나 불이익을 경감·제거키 위해 행정당국에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원하는 조치를 요구하는 행위 예) 시장에게 바란다, 전자민원(민원상담/신고)
      • 시정모니터 : 시정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조치를 건의하되,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고 시책의 불합리를 바로 잡고 다수 시민의 편의 증진, 불편 해소 등에 목적을 두는 일종의 대변 행위

    모니터링 수행 절차

    1. 01 문제의 인식, 제기
      • 이런 시책 활동이 과연 필요한가, 합리적인가, 불편은 없는가?
      • 성남시가 내세우는 사항이 현실에서 목표, 계획대로 실현되고 있는가?
      • 현재 겪는 불편이나 애로사항이 시민 스스로 해결할 수 밖에 없는 사항인가?
      • 혹은 시에서 일을 방치하고 있거나 행정이 미치지 않은 결과는 아닌가?
    2. 02 모니터링 수행
      • 내가 느낀 사항이 실제로 문제가 되는 것인가를 검토
      • 다른 사람들도 대개 공통으로 느끼는 사항인가?
      • 일시적인 자연스러운 현상인지 아니면 반복적/장기적이고 다수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인지 문제성격을 규명
    3. 03 보고서 작성
      • 문제의 실상, 불편의 정도, 행정기관의 대응양상 등을 객관적으로 정리 분석
      • 시민 입장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해결 방안이 있는 경우 그 방법 등도 정리
      • 지적사항은 위치, 내용을 구체적 제시(사진첨부)

    보고서 작성시 주의사항

    • 평소 주요시책 등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 및 언론의 보도 방향 등에 대한 적극적 관심과 모니터링 활동을 한 후 과제에 따라 다양한 내용의 겉핥기식보다는 깊이 있는 내용으로 작성
    • 의견요지를 먼저 제시하여 내용 이해도 제고
    • 실태와 문제점을 제시한 후, 시민 입장에서 생각하는 개선방안도 제안
    • 현장 지적 사항은 발생위치와 일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현장 사진 첨부

    활동 유의사항

    • 인지된 문제가 실재(實在)하는지 확인 검증
    • 추상적, 일반적, 상시적 언급은 시책 활용가치가 떨어지므로 구체적이고 체험을 토대로 현장감을 부각하여 작성
    • 모니터 개인 의견 뿐 아니라 주변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객관성 제고
    • 제안의 경우 당위론적인 언급은 지양하고 주체적인 실천방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