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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예약사이트 이용안내

    •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은 보건복지부에서 2010년도에 구축한 온라인예약 및 다양한 정보 제공 사이트입니다.
    • 화장예약 창구 단일화를 통해 화장예약 편의를 제공하고 화장시설의 효율적인 활용 및 투명성을 확보, 사망정보의 효과적인 수집 및 연계를 통해 복지급여 업무의 내실화, 장사문화 및 시설 등 장사 관련 정보 제공, 장사정책 홍보 및 통계자료 제공 등을 목적으로 보건복지부에서 구축하였습니다.

    e-하늘장사 종합정보시스템

    화장예약 주의사항

    • 허위, 다수 화장예약 및 취소자에 대한 처벌

      ‘예약 취소’ 빈발 신청자 및 사전 예약정보와 상이한 고인을 화장접수하려는 자는 보건복지부 및 장사정보운영센터에서 상시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하단의 관련 규정 위반 사실이 확인된 경우 사법조치를 의뢰할 예정이오니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리적 목적으로 생존한 타인의 정보를 허위로 무단사용할 경우 ‘형법 제137조’의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로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거나, ‘주민등록법 제37조’에 의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게 됩니다.

    • 화장시기
      • 화장은 사망(사산)한 때부터 24시간이 경과된 후에만 가능 (장사등에관한법률 제6조)
      • 24시간 이내에 화장할 수 있는 경우
        • 임신 7개월 미만의 사태
        • 전염병으로 사망한 시체로서 시·군·구에서 전염병 환산방지를 위하여 긴급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 뇌사 판정을 받은 후 장기 등의 적출이 완료된 경우
    • 관내/관외지역 구분
      • 고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
      • 개장유골의 경우는 분묘소재지 기준

      화장시설별로 예외기준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화장예약절차 안내

    • 예약신청

      화장시설예약현황에서 원하시는 화장시설 및 시간대의 예약현황을 조회하신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주의사항

      시설간 중복예약은 할 수 없으며, 화장예약 변경은 시설 및 시간대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 단, 고인이 외국인인 경우에는 화장시설 간 변경 시 고인의 주소지와 관계없이 자동으로 관외 적용이 되므로, 관내 적용을 원할 경우 취소 후 재예약하시기 바랍니다. (내국인의 경우, 등록 주소지에 따른 관내외 자동 적용)

      1. ① 개인정보 보호정책 동의
      2. ② 고인정보(사망진단서 기준)입력
        • 필수 : 성명, 주민등록번호(실명인증), 사망일자, 주소, 관내구분
        • 선택 : 사망진단(시체검안)서 발급기관 및 번호
        화장신고 시에는 반드시 사망진단(시체검안)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3. ③ 연고자정보 입력

        서명, 주민등록번호(실명인증), 고인과 연고자와의 관계, 연락처, 휴대전화번호, 주소

      4. ④ 신청인(화장예약 대행자 포함) 정보입력
        • 성명, 주민등록번호(실명인증), 고인과 신청인과의 관계, 주소, 신청인의 소유의 휴대전화번호 (SMS동의)
        • 만 14세 미만 자의 경우 대리인을 통해 화장예약 신청 (법정대리인이 없는 경우 1577-4129 문의)
      5. ⑤ 신청인 본인인증 (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방법선택, 본인확인

      6. ⑥ 원하는 화장예약 일자 및 시간대 선택
      7. ⑦ 예약완료

        예약확인서 인쇄가능, 예약번호 SMS통보 (휴대폰)

    • 화장예약 변경
      1. ① 예약시 휴대폰으로 전송된 예약번호 및 신청자 주민등록번호 입력
      2. ② 신청인 본인인증 (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방법 선택, 본인확인

      3. ③ 변경하려는 화장시설, 예약일자, 시간대 선택
      4. ④ 변경된 예약번호 SMS통보 (휴대폰)
    • 화장예약 취소
      1. ① 예약시 휴대폰으로 전송된 예약번호 및 신청자 주민등록번호 입력
      2. ② 신청인 본인인증 (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

        본인인증 방법선택, 본인확인

      3. ③ 예약취소 확인
      4. ④ 예약취소사항 SMS통보 (휴대폰)

    만족도 조사

    담당부서 : 장례문화사업소 > 민원팀

    문의 : 031-729-32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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